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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옛날 NLP 하던 시절

 드림코치
2012.03.22 11:32:35 조회:1432 
 단계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즉시 찾아내라

 

싫어하는 것에 계속 신경을 쓰면 바로 그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얻게 된다.

변화를 창조하는 1단계는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야만 한다. 변화를 방해하는 까닭은 그냥 그대로 있는 것보다 변화는 것에 더 고통을 느끼기 때문이다.

 

2 단계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지금 당장 변하지 않는 것에 끔찍한 고통을 연결하고 지금 당장 변하는 것에 어마어마한 즐거움을 연결하라.

 

변화는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동기의 문제이다. 지금 당장 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감정이 너무나 강렬해서 변화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긴박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변화에 공통과 즐거움이 함께 연결되면 혼란스러워 우리의 뇌는 무엇을 해야 할지 결단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 결단만 내린다면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이 그야말로 순간적으로 크게 변화할 수 있는데도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변화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변화하지 않으면 고통의 문턱까지 가게한다. 다시 말하면 고통의 강도가 상상을 초월하게 한다.

여러 번 변화를 시도해도 실패했다면, 실패에 따르는 고통의 강도가 별로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변화에서 '어떻게의'중요성이 20퍼센트라면 '왜'의 중요성이 80퍼센트나 된다. 반드시 변화해야 하는 이유를 강력하게 이해하고 나면, 지난 몇년동안 시도해도 잘 안되던 변화를 순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가 변화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큰 지렛대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지렛대는 우리가 내부에서 느끼는 고통이다. 자신이 스스로 세운 기준에도 못 미치는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심한 고통이다.

지렛대의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자신에게 고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야 한다. "만약 변화하지 않으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할까?" 그렇게 하고도 지렛대 효과를 내지 못한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나 자녀같이 내게 소중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라. 우리는 자신이 치러야 할 대가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에서 더 큰 동기부여를 받는다.

두번째 단계는 즐더움과 연결되는 질문을 통해서 변화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이고 즐거운 느낌과 연결하는 것이다. "만일 변한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그렇게 되면 내 인생에서 어떤 계기를 마련하게 될까? 내 가족과 내 친구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나는 지금보다 더 큰 행복을 느끼게 될까?"

 

3 단계

잘못된 패턴 중단하기

우리는 변화를 위한 모든 자원을 지금 우리 내부에 가지고 있다. 단지 우리의 능력을 최고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습관적인 신경연상회로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신경연상회로를 다시 조절해서, 그것이 좌절감과 두려움을 주기보다 희망을 불러일으키도록 꾸준히 우리를 인도하게 만들어야 한다. 방안에 갇힌 파리를 본적이 있는가? 그놈은 불빛만 찾아다닌다. 그래서 몇 시간이고 계속해서 유리창에 머리를 부딪친다. 사람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을 것이다. 접근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방안에 갖힌 파리는 돌아가서 다른 출구를 찾아야만 그 방안에서 탈출할 수 있다.

우울증 사례 :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은 우줄증 때문에 고통받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포기하고 싶지 않는것이다(의식하지 못함).

그들은 우울한 감정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어하는 것이다. 관심을 끌고 싶은 욕구가 우울증을 치료하겠다는 욕구보다 크기 때문에, 결국 계속 우울하게 사는 것이다.

자기 인생을 스스로 지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이미 자신의 감정을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경험해 봤을 것이다.

 

- 잘못돤 감정 패턴과 행동 패턴을 깨는 법

어떤 패턴을 수없이 중단시키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패턴을 깨는 간단한 방법은 기억과 연결된 감각을 뒤섞어 놓는 것이다.

예:만일 직장상사가 내게 화를내며 소리쳤다고 하자. 그러면 온종일 머릿속에서 그가 소리치는 장면이 반복해서 떠오르면서 점점더 나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미 지나간 경험을 두고 왜 계속 우리는 영향을 받는가? 그 기억을 머리속에서 여러차례 지워버리고 기분나쁜 감정을 다시는 겪지 않을 수 없을까? 이것은 아주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지금 당장 연습해 보자---왜 이런 감정이 좋은 감정으로 연결이 되지 않을까? 그것은 그런 상황과 연결해놓은 내부 감정(감각)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그런 상황이 될때 "이 상사는 나의 발전을 위해 상당히 신경써서 이런 말을 해주는거야 정말 고마워 해야되"

이렇게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연결을 해서 더욱더 분발하고 그 상사에 대해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우리는 우리 주변에서 나를 우울하게 하거나 화나게하는 그런 상황을 나쁜감정과 연결하지 말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연결하는 훈련을 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을 보다 활기차게 영위할 수 있다. 

 

정말 신기한 기억 그리고 감정

나는 왜 감자를 먹으면 그렇게 맛있고 행복할까?
감자에 그런 어떤 특별한 성분이 있어서 그럴까?

나는 알았습니다.
어렸을때 먹을 것이 별로 없을 때
밖에서 한참동안 놀고 왔을때
어머니가 한 솥쪄준 그 감자에는 그 특별한 사랑과
맛이 있었습니다.
나는 감자에 그런 행복과 맛을 신경회로로 연결했습니다.
그래서 감자는 나에게 가장 좋은 음식중에 하납니다.
그런데 우리 둘 아들은 손도 안댑니다.
고추장에 비벼먹는 상추 비빔바도 매 한가집니다.
감자, 상추 자체가 그렇게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대하는 나의 감정이 그것을 결정한다는거죠.
모든 사건이나 삶의 상황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았죠.
그 자체가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신이 어떤
감정이나 기분에 연결하느냐. 그리고 그런 행동을 계속하면
그것은 어느새인가. 진실이 되고 운명이 됩니다.
우리는 운명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어쩔수 없는 운명에 처할 수 도 있습니다.

그것은 나의 선택사항입니다.
행복도 그렇고 불행도 그렇고
모든 것이
우리는 우리 스스로는 물론 자녀에게 운명을 멋지게
만들어주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긍정적인 정신과 사랑의 마음입니다.

 

4 단계

활력을 주는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라

사람들 대부분 변화를 시도하다가 중단하거나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고통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주는 새로운 대안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앞에서 고통을 낡은 패턴과 연결하고 즐거움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결하면 변화를 반드시 이룰 ㅂ관수 있다.

우리의 모든 신경체계는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도록 되어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다시 한번 지금까지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얻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지렛대가 무엇인지, 행동이나 감정, 습관을 패턴을 중단하려면 중단하고자 하는 것을 고통과 연결하고 그 빈자리를 채우고자 하는 것을 즐거움과 연결해야 우리는 순간이 아닌 영원히 변화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 이런 모든 것을 하기 어려우면 자신의 상황과 비슷한 상태에서 성공한 사람을 그대로 따라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나의 예를 들어보자

나는 담배를 많이 피지 않지만 한두달 끊기는 쉬웠다. 그렇게 끊었다. 피웠다 하기를 몇년 되풀이 했다.

담배 필때마다 막내 희대는 어떻게 찾아내어 나를 무안하게 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때 실패한 이유는 담배 피는 그 자체를 어떤 고통과도 연결하지 않았고 그 대안도 없었다. 그냥 끊어보자 였다. 그러나 술한잔과 스트레서 한조각이면 몇개월 끊었던 담배도 그냥 손이 가기 시작했다.

나는 담배피는 것과 가장 큰 고통을 연결했다. 담배를 피는 것은 고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약속은 어른들 마음대로 하고 깨고 하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키는 것이다. 이렇게 정의했다.

나는 분명히 아이들에게 담배를 다시 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빠인 내가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데 아이들에게 어떻게 정직하라고 교육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정말 큰 고통이었다. 담배를 피고 싶은 것을 참는 것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웠다. 최소한 정신이

말짱할때는 그러나 술을 한잔하고 나면 그런 고통도 오지 않는 다는 것은 나중에 또 알았지만 그러나 술을 마시고 난 그 다음날은

어제의 잘못으로 또 고통스러웠다. 그렇게 담배는 쉽게? 끊었고 그 시간은 온전히 아이들이랑 즐거운 시간을 가질수 있어서 대안은 저절로 마련된 것이다. 이 경험을 되살리면 변화하고자 하는데 나는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로 인한 부수입은 무엇이든지 변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하는지도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신경연상회로는 그렇게 쉽게 끊어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어떤 상황이 되면 과거의 나쁜 버릇이나 감정이 불쑥불쑥 올라온다(남들은 퇴행이라고도 함). 이는 아직 완전히 습관(신경연상회로, 또는 프로그램)을 끊지 못했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언제든지 과거로 돌아갈 수 있음을 예시하는 부분이다.

 

5 단계

안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새로운 패턴을 조율하라

 신경연상 조율작업이란? 변화를 이룬 후 그 변화가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다져주는 작업이다. 어떤 것을 조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뇌안의 신경연상회로에 자리잡을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우리 뇌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과 실제로 경험한 것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상기하자

----

"훈련해서 안되는 것은 없다. 훈련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그것은 품행이 나쁜자를 선하게 하고,

그릇된 원칙을 없애고 좋은 것으로 재창조할 수 있으며

인간을 천사처럼 고양시킬 수 있다.

                                -마크 트웨인

 

6 단계

시험하라


드림코치 modify del 2012-03-22 11:33
여기서 배운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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